공부방의 주요행사는 공부방 이야기(1월), 교사교육(3월), 공부방 운동회(5월), 여름캠프(7월)가 있으며 가을에는 공부방 가족행사, 성탄예술제(12월)를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이 외에도 매월 1회 정도의 문예행사로서 각종 공연관람과 놀이공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부방 이야기 (1월)

  매년 1월에는 지난 1년간 아이들의 공부방 생활을 담은 '공부방 이야기'를 바탕으로 담당교사들이 학부모님들과 면담을 합니다.

  '공부방 이야기'는 아이들의 학습면과 태도면으로 나눠 기술되어있어, 아이들의 가정에서 아이들의 공부방 생활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사교육 (4~5월)

  교사들을 위한 교육은 정기적으로 1년에 두 번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가톨릭 공부방 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이고, 두 번째는 공부방에서 자체적으로 준비한 교육입니다.

  자체교육은 성모의 집 공부방의 연혁과 교사로서의 역할, 아이들을 가르칠 때의 유의사항 등 성모의 집 공부방 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공부방 운동회 (5월)

  5월에는 미래의 주인공이 되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 놀이마당을 펼칩니다.

  이 날 교사들은 놀이를 통해 아이들을 만나고,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더불어사는 방법을 배움니다. 공부방 학부모님들께서 준비해 주시는 맛있는 간식은 이 날의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합니다.

여름캠프 (7월)

  7월 방학과 함께 공부방 아이들은 일상을 벗어나 2박 3일간 자연 속에서 친구로부터, 선생님으로부터 살아있는 지식을 배움니다.

  여름캠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은 또래집단과 협동하는 마음을, 공부방 교사들은 아이들은 물론, 교사 상호간의 유대감을 더욱 깊게하는 계기가 됩니다.

가족행사 (11월)

  11월중에 하는 가족행사는 평소 뵐 수 없었던 학부모님들을 교사가 놀이마당을 통하여 만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날 교사들은 우리 아이들의 가족 구성원과 놀이를 통하여 친교를 나누고, 학부모님들은 맛있는 점심식사를 준비하여 그 동안 수고해 준 자원교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성탄행사 (12월)

  12월 방학 즈음하여 아이들은 성탄 전례에 맞는 노래와 율동, 연극 등 예술제를 준비하여 성탄의 기쁨을 나눕니다.

  또한 이 날 저녁에는 교사들이 산타가 되어 각 가정을 방문, 아이들이 받고 싶었던 선물을 전달합니다. 이 때 지역 내 독거 어르신도 함께 방문하게 되는데, 산타의 방문을 받은 어르신들의 환한 웃음은 우리모두의 기쁨이 됩니다.

지역 어르신과 함께

  아이들이 공부방을 이용하지 않는 오전시간에는 월 2회 지역 내 독거 어르신과 함께 성서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을 그리며 서로의 생활을 나눕니다.

  또한 봄에는 꽃놀이를, 가을에는 성지순례를 하며 지역 내 외로운 어르신들이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지역 내 어르신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공부방 우 베다 수녀님이 주관하고 있습니다.